금융

한국장학재단 대학생 생활비 취업 후 상환대출 기간,자격조건,한도 등 총정리

용ss 2017. 7. 20. 16:24

안녕하세요 블로거용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생활비를 위해 대출해주는 

거기다 취업후 상환하는 학자금 대출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대출한국장학재단이라는 준정부기관에서 제공해주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을 위한 대출입니다. 아마 국가장학기금이라는 말을 많이들 들어보셨을텐데, 그것을 운영하는 기관이니만큼 믿을수 있는 그러한 곳이라는 뜻이죠. 그런데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다면 대학생이시겠죠?  한국장학재단에서는 많은 장학금,대출등을 해주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학생만을 위한 대출상품이니 대학생이 아니시라면 대출받지 못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그전에 주제넘게 몇가지 해드리고싶은 말씀이 있어 잠시 적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대출을 권해드리진 않습니다. 특히나 대학생이시라면 아직 사회생활도 시작하지 않은 시기라서  대출을 받아 시작하면 돈의 소중함을 모르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저 또한 대학생활을 하며 집안 사정 등으로 스스로 알바를 하며 돈을 벌어 대학교를 다녀봤고, 또한 개개인의 사정이란 것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몇번의 진중한 고민을 통해 생각했을 때  대출을 받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신다면 제가 그점에 있어서는 무엇이 낫다고 판단하지는 못하겠습니다. 남의 돈 빌리는 것은 쉽게생각하지 마시되 본인에게 최고의 선택을 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혹 생활비 등의 이유로 대출을 결정하셨다면 가급적이면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위와 같은 저금리, 대학생의 사정을 고려한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아... 너무 아는척 주제넘은 거 같습니다.

 

 

 

자 본론으로 들어가서 한국장학재단의 생활비를 위한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상품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이란 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취업후 상환이란 말을 들으시면 취업후에 돈을 갚는다란 뜻이겠군으로 충분히 유추가능합니다.

 

맞습니다. 이 대출은 대학교를 다니는 대학생, 즉 학부생이 학기중에 학교를 다니기 위해 필요한 숙식비, 교재비, 교통비 등의 생활비를 위해 학기당 15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대출상품으로, 졸업후 취업하여 소득이 발생한 시점부터 소득수준에 따라 원리금을 상환하는 대출입니다.

 

 

출처 : 한국장학재단 공식 홈페이지 

 

 

대출규모, 즉 한도 한기당 150만원까지 가능하고, 학기당 5만원 단위로 선택하여 최저 10만원 이상부터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 지급방법은 대출자 본인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출처 : 한국장학재단 공식 홈페이지 

 

 

 

 

 

개인적으로 대출을 추천해드리진 않지만 혹여나 대출을 결정하셨다면 제가 이 대출을 추천해드리는 이유는 바로 금리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턴 이 취업후 상환 학자금,생활비 대출의 금리를 알아보겠습니다.

 

 

2017년 2학기 기준으로 대출금리를 말씀드리면 2.25%의 변동금리입니다.

 

혹 기초생활수급자 및 소득구간 3분위 이하자이시라면 의무상환 개시 전 무이자입니다.

 

출처 : 한국장학재단 공식 홈페이지 

 

 

 

 

 

 

그렇다면 신청자격, 즉 신청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생활비대출을 받으실 수 있는 분국내의 대학을 재학중, 입학예정35세 이하의 학부생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자금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소득구간 8분위 이하이여야 하고, 직전학기 최소 12학점(신입,편입,재입학생,장애인,졸업학년인 경우엔 제외)입니다. 그리고 최소 C학점 100점만점에 70점 이상 받으신 분들이 대상입니다.

 

혹 방송통신대 등 일반 대학 중 온라인매체 수업이 주를 이루는 학교를 다니시는 대학생들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참고

 

>>한국장학재단 소득분위 확인방법  포스팅 바로가기

 

출처 : 한국장학재단 공식 홈페이지 

 

 

 

 

 

지금까지 이 대출이 어떤 상품인지, 그리고 신청자격을 알아봤습니다.

혹 신청이 가능하시다면 이제 신청기간을 알아야겠죠?

 

 

신청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학부생의 경우 소득구간 확인을 위해 다양한 서류를 제출하고 가구원의 동의를 받으셔야 하는데 동의 완료 후 4주 이상 걸리기 때문에 조기에 신청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처 : 한국장학재단 공식 홈페이지

 

 

 

 

 

 

이제 대출에 대해 이해하셨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상환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한국장학재단 공식 홈페이지

 

 

 

 

 

혹 더 자세한 사항이나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전화상담 : 1599-2000 (한국장학재단 대출지원부)

 

온라인상담 :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고 답변을 받는 방법

 

>>온라인상담 바로가기

 

방문상담 : 한국장학재단 대학현장지원부 방문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방문상담이 가능합니다. 지역별 지원부 현황을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검색가능합니다. 하지만 지역별 1개정도라 현실적으로 방문상담은 좀 힘들다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여기까지가 한국장학재단에서 대학생들의 생활비를 위해 대출해주는 취업후 상환대출의 자격조건,기간, 한도,지급방법,상환 등에 관한 총정리 포스팅이었습니다. 대출을 추천해드리진 않지만 만약 받으신다면 저금리의 이런 정부지원대출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친구도 옛날에 이것으로 받았는데 얘기를 들어보니 저금리라 부담이 적은 것이라 괜찮다고 했던 기억이 새록새록나네요. 대출글을 읽고 있다는 것 자체가 좀 우울하긴 하지만 오늘도 좋은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위의 정보글이 유용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도움이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