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재테크

사회초년생 목돈마련 재테크의 시작

용ss 2018. 3. 12. 00:04

 

안녕하세요 블로거 용입니다.

간만에 글을 쓰게되네요..

너무 바빠서 블로그에 소흘했다는..반성합니다.

앞으로는 스스로 공부하며 더 열심히 하는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특히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목돈마련과 재테크 관련 글을 써볼까합니다.

 

 

 

 

저도 돈을 벌고 있지만...

 

 

흥청망청 쓰다보니 돈이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는 생각과 함께 위기감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주위를 보면 제 나이에 몇천만원을 모은 친구가 있는반면, 저처럼 몇백을 모은 사람도 있다는... 

그래서 제 스스로도 공부를 하며 함께 목돈마련/재테크에 대해 알아볼까 하여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테크를 시작하기전 몇가지 드리고 싶은 말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목돈마련/재테크를 시작하기 전에 알면 좋을 팁

 

 

 

우선 여러가지 방법론들을 알아보기 이전에 스스로 재테크를 공부하며 배운 몇가지 팁을 드릴까합니다. 

물론 뻔한 얘기입니다만.. 한번씩 읽어보시고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째,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 스스로 재테크 또는 목돈마련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이 좋습니다.

 

스스로 필요성을 느껴서 시작하는 돈관리와 그냥 생각없이 하는 재테크에서는 그 관심도에서부터 차이가 납니다. 처음에는 이것이 아무것도 아닌것처럼 느껴지고 실제로도 그렇겠지만, 스스로 공부하냐 안하냐의 차이는 나중에 엄청난 결과의 차이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이 필요성을 좀 느끼기 위해선 주위에 이미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돈을 모은 친구와 얘기하면서 친구가 대략 얼마정도의 돈을 모았냐를 듣거나, 혹은 도서관에 있는 재테크 책, 아니면 유투브와 같은 인터넷 동영상을 통해 재테크와 관련된 유명인들의 글을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제가 느낀 위기감과 함께 재테크의 필요성을 뼈저리게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둘째, 목돈마련과 재테크의 목표를 세우십시요.  

 

그냥 막연히 위기감과 필요성의 의해 재테크를 해서 돈을 벌어야겠다라는 생각보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재테크를 한다면 그 필요성은 배가 될 것이고 결국엔 목돈을 마련하여 재테크에 성공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자친구랑 결혼을 하기 위해 4년안에 5천만원씩 모으겠다라는 목표

혹은 작은 집이라도 전세를 얻기 위해 3년안에 4천만원을 모으겠다라는 목표

 

이렇게 목표를 정해놓고 그것을 직접 종이에 써서 책상에 부쳐놓거나 핸드폰에 메모하여 상기시켜 준다면 자연스럽게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 해나가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셋째, 재테크도 공부가 필요합니다. 

 

재테크와 목돈마련에는 통장쪼개기부터, 가계부작성, 세액공제, 적금, 주택청약등 아주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친구 부모님 혹은 누군가에게 "뭐가좋아?" 이렇게 한다면 당장은 해결되겠지만 언제까지나 남의 도움을 받아 재테크를 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하나하나씩 공부해 나간다면 나중엔 혼자서 판단하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쌓아 재테크에 성공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아직 사회초년생이기 때문에 공부를 스스로 하고 있습니다. 저와함께 공부해 나갑시다. 좋은 정보가 있다면

 저와 함께 공유하며 함께 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작은 지출에도 신경을 쓰십시요.

 

 

제가 아끼라고 말씀드리지 않고 신경을 쓰시라고 말씀드린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도 친구가 있고 하지만 돈을 써야할 때 안쓰는 친구, 직장동료 등은 사실 짠돌이라 하여, 이것은 인간관계에까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사람관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작은 지출이든 큰 지출이든 돈을 쓸때는 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신 작은 돈이라도 어디에 썻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셔야 돈이 흐르지 않습니다. 작은 돈이 모여 내 월급이 어디로 갔는지도 모르게 없어진다는....직접 경험해본 것이고 아마 여러분들도 충분히 공감하실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작은 돈에도 신경을 쓰고, 또한 필요없는 지출들(5분의 늦잠을 위한 택시비,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습관) 등을 꼭 없애도록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시냇물이 모여 강이 되듯, 작은 지출이 모여 목돈이 된다는 사실!!!

 

 

 

 

 

 

여기까지 초년생이 돈관리를 시작하기 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개인적인것들 이었습니다. 물론 뻔한 얘기이고 이미 아시는 내용들이겠지만 글을 읽으시면서 다시한번 마음에 새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정보글이 유용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도움이된답니다.

'잡동사니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차돌리기 적금  (3) 2016.09.07
재테크 시작 전 추천 팁  (0) 2016.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