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관련

자동차 계기판 노란색 표시등과 상태등 및 경고등 알아보기

용ss 2018. 11. 26. 22:13

 

안녕하세요 블로거 용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자동차 운전자라면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필수 상식 자동차 계기판의 노란색 표시등과 상태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말 할 필요없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알아볼까요?

 

 

 

 

 

 

 

 

 

 

노랑 -> 노란색 하면 빨간색보다는 뭔가 약하지만 초록색보다는 뭔가 문제가 있어보이죠? 맞습니다. 노란색 상태 경고등은 빨간색 경고등처럼 현재 운행에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사전 경고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차를 주행 중 노란색 등이 있으면 가급적 운행을 자제하고 정비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ㅣ 워셔액 경고등

 

-> 바로 제가 이 등 때문에 앞으로 자동차 관련해서도 공부좀 하려하고있습죠... 이 등의 의미를 몰랐다니... 이 등은 말 그대로 워셔액 부족시 점등됩니다.

 

워셔액을 보충해 준다면 바로 소등됩니다. 워셔액을 넣는 방법은 스스로도 충분히 넣을 정도로 충분히 쉽기 때문에 스스로 이 문제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보충 후에도 이 경고등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워셔액의 누수 가능성이 있으니 점검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 

자동차 워셔액 넣는 방법 관련 포스팅 바로가기(<<--클릭)

 

 

 

ㅣ연료부족 경고

 

->연료 탱크 안에 연료가 부족할 경우 점등

 

연료부족 경고등이 점등되는 경우는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탱크 내에 10% 내외의 연료가 남았을 경우 점등됩니다. L로 따져보자면 보통 경차기준 5L, 중형 자동차 9L, 대형자동차의 경우엔 12L 이하일 경우입니다. 만약 고속도로나 주유소를 찾기 힘든 곳에서 이 등이 점등된다면 차가 멈춰버리기 전에 주유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이 경고등이 점등되더라도 (리터 X 연비)- 몇키로 까진 어떻게 운전 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빨리 빨리 연료 주입을 해주는 것이 좋겠죠?

 

 

 

    

ㅣ엔진 경고등

 

->엔진 혹은 연료공급장치/배기가스 제어장치 등에 문제가 생길 경우 점등

 

이 등은 일단 엔진과 연관있기 때문에 소흘히 하면 안됩니다. 엔진전자제어장치 혹은 배기가스 제어센서에 이상, 연료공급장치에 이상 가스제어장치에 문제가 생길 때 생깁니다. 뭔가 이름만 들어도 중요해 보이죠? 이 등 점등시 소흘히 하지 마시고 정비한번 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 주유 직후에 이 등이 점등된다면 주유 중 시동이 꺼지지않은 상태였거나, 주유 후 연료 뚜껑이 제대로 닫히지 않은 것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ㅣ TPMS 경고등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 경우 점등

 

타이어의 압력이 낮아 타이어에 결함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자동 감지 센서를 통해 타이어의 공압/온도 등을 센싱하고 있습니다.

 

만약 공기압이 낮다면 타이어와 노면의 접촉면이 넓어 마모 및 타이어 파손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공압이 너무 높다고 해도 타이어엔 좋지 않으니 항상 적절하게 유지!!!

 

경고등이 점등된다면 공기압을 체크하시고 보충해줘야 합니다. 만약 보충시에도 없어지지 않는다면 TMPS의 퓨즈가 끊어졌을 가능성도 있으니 점검해주시면 됩니다.

 

 

 

 ㅣ차세 자세 제어장치 경고등

 

->타이어 브레이크의 압력과 엔진출력 제어장치에 문제 있을시 점등

 

차세 자세 제어장치는 차량의 주행 상태 및 미끄러짐을 감지하여 브레이크의 압력과 엔진출력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의도만큼 구동 제어할 수 있습니다.

 

 

 

 

 

ㅣ ABS 경고등

 

-> 특수 브레이크인 ABS에 문제가 있을 시 점등

 

 

ABS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차 급제동 시 타이어가 정지되면 자동으로 풀었다 걸었다를 방지하며 제동력을 높여주는 장치입니다. 여기에 문제가 있다면 점등됩니다.

 

시동을 걸면 3초정도 켜졌다가 꺼지는 것이 정상이며 계속 점등된다면 점검이 필요합니다.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브레이크와 관련된 혹은 자동차 경고등은 안전과도 직결되므로 점검 해주셔야합니다.

 

 

ㅣ 이모빌라이저 경고등

 

->스마트키가 차내에 없을 경우

 

도난 방지를 위해 스마트키마다 고유의 암호가 존재하는데, 스마트키가 차내에 없을 경우 경고를 하며 위해 점등해주는 경고등으로 시동이 제어됩니다.

 

 

 

 

 

 

 

 

 

초록-> 초록색은 앞의 빨간 노란 경고등과는 다르게 뭔가 안정감있지않나요? 초록등은 앞의 등들과는 다르게 현재 작동하고 있는 기능을 알려주는 상태등입니다. 어떤 등을 켜고 있는지, 방향지시등을 켰는지 비상경고등이 작동하는 지 등 현재 자동차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이 등이 뜬다면 위의 빨간노란 경고등처럼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ㅣ 미등 혹은 전조등

 

->미등 혹은 전조등이 켜져 있는 경우 점등

 

미등은 뒤에 따라오는 차량에 내 차의 존재를 알려주는 등으로 계기판, 번호판, 브레이크 등에 미약하게 약한 빛이 들어오게 해주는 점등장치입니다. 만약 미등을 켜면 차폭등도 함께 점등됩니다.

 

흔히 요즘에 야간에 미등을 켜지 않은 자동차들을 보고 스텔스 기능을 사용한다라고도 하는데 다른 차에 내 차의 존재를 알려주어 사고를 방지하니 꼭 야간에는 켜야합니다. 물론 뒷차가 등을 키고 올 것이기 때문에 덜 위험하겠지만 그래도 꼭 켜주시길!!!

법적으로도 일몰 혹은 흐린 날 터널 등에 이를 켜지 않을 시엔 승합/승용차의 경우 2만원 이륜차는 1만원의 벌금이 부과될 만큼 꼭 필요한 등입니다.

 

잠깐 -> 운전자라면 알아야할 기본상식

차폭등이란?

 

 

 

ㅣ 하향등(전조등)

 

->하향등이 켜져 있을 시 점등

 

하향등은 약 40m 정도의 앞까지를 비춰주는 등으로 나의 후미등과 마찬가지로 앞차에 나의 존재를 알려주는 등입니다. 요즘에 야간에 하양등 등 전조등을 켜지 않은 자동차들을 보고 스텔스 기능을 사용한다라고도 하는데 다른 차에 내 차의 존재를 알려주어 사고를 방지하니 꼭 야간에는 켜야합니다.

 

참고로 하향등 표시가 되는 차량도 있고 안되는 차량도 있습니다.

 

 

 

ㅣ 상향등

 

->앞의 위쪽을 비추는 상향등이 켜져있는 경우 점등 

 

가로등이 없고 차들도 없는 등 아주 어둡울 때 하향등만으로는 시야에 한계가 있을 때 켜줘야 하는 등으로 가시거리 약 100m까지 밝혀주는 등입니다. 

 

하지만 상향등은 맞은편에 오는 차 혹은 바로 앞의 차에 흔히들 '눈뽕'이라고 말하는 시야 방해를 할 수 있으므로 일반 시내 주행시에는 하향등만 켜야합니다. 보통 시골길 혹은 산길에서 많이 켭니다.

 

 

 ㅣ 안개등

 

->안개등이 켜져 있을 경우 점등

 

안개, 눈, 비 등으로 인해 시야확보가 어려울 때 차량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사용되는 등입니다. 전조등보다 가까운 곳에 퍼져서 비추기 때문에 내 차량의 존재를 알릴 때는 좋겠지만 이 등 역시 맞은편 상대차의 시야를 방해 할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상황에서 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ㅣ 비상경고등 / 방향지시등

 

-> 깜박이 혹은 비상등을 누르는 경우 점등

 

왼쪽, 오른쪽 방향 지시등을 켜거나 정차 혹은 차에 비상상황이 발생하여 비상등을 누른 경우 차에서 딸깍딸깍 소리가 나며 이 상태등이 표시됩니다. 아마 운전면허를 따신 분이라면 비상등을 누르셧을 텐데 이 때 뜨던 등이 바로 이 상태등입니다.

 

 

 

 

 

 

 

 

여기까지 자동차 계기판에 표시되는 표시등, 경고등, 상태등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자라면 기본적으로 필수적으로 이 등이 어떤 의미인지는 알고 있어야겠죠? 워셔액 부족등도 몰랐던 제 자신을 반성하며 이 포스팅을 이만 마무리하겠습니다. 혹 모르는 것이 있으셨다면 이번 기회를 계기로 익혀두시길 바라며  모두 안전운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정보글이 유용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도움이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