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 일상,그리고 생각

김제동씨 영창 발언 논란

용ss 2016. 10. 8. 12:57

사진 출처 : 뉴시스

 

요즘 국회 국방위원회와 관련되어 김제동씨의 증인 채택 여부에 대해 말이 많습니다. 물론 증인 채택까지는 안하기로 했습니다만 여기서 몇가지를 좀 집고 넘어갔으면 좋겠습니다. 흠 김제동씨랑 국방쪽이랑 무슨 연관이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사건을 대충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김제동씨가 방위로 군복무할 때, 일과 후 행사를 맡은 행사장에서 군 사령관 사모님께 "아주머니, 여기 서세요"라고 했다가 영창 13일을 다녀왔습니다'라고 지난해(2015년7월)모 프로그램에서 발언을 했는데요  이 발언이 바로 올해 2016년 10월5일 새누리당 백승주 의원이 국방부에 관한 국방위 국정감사에서 김씨의 과거 발언을 공개적으로 문제삼으며 논란이 되었습니다. 백의원은 "이 발언이 우리 군 간부를 조롱한 것으로 군이미지를 실추시켰다"라고 하며 진상규명과 김제동씨의 증인 채택을 요청했습니다.

 

 

 

사진 출처 : 중앙일보 

 

 

 

이제 논란거리가 됐으니 국방부에서 사실여부를 조사했겠죠? '국방부에선 김제동씨가 1994년 7월부터 1996년 1월까지 18개월 동안 단기사병으로 군 복무를 했으나 그의 병적에는 영창 생활을 했다는 기록은 없다' 라고 발표를 했습니다. 한마디로 김제동씨의 말이 거짓말이라는 소리죠 이렇게 발표가 됐는데 저는 위의 이유로 김제동씨가 영창을 충분히 갔다올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도 군대 갔다온 입장에서 충분히 가능할법한 사실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국방부에선 거짓이라고 발표를 하였고, 사람들 사이에선 국방부와 김제동씨말 중 누구말이 맞는지에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혹 떳떳하지 않게 영창을 보낸 것이므로 기록에 남지않은 것은 아닌가 등등 많은 말들이 있었죠.

 

 

 

논란이 커지자 10월 6일 이에대해 김제동씨가 입장을 밝혔습니다." 방위가 퇴근 후 남아 회식 사회 본 것 자체가 군법 위배입니다. 국감장에서 얘기하면 골치 아파질텐데 감당할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만약에 부르시면 언제든지 달려가 협력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준비 단단히 하고 감당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부르시라는 리앙스로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후 국감에서는 증인채택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고 여전히 사람들의 논란만 남은채 어느정도 사건은 마무리 됐습니다. 

 

 

여기까지가 이번 논란에 관한 순전한 팩트입니다. 

 

 

 

위에까지가 논란과 관련된 팩트였다면 아래에서부턴 이에 대한 순전한 저의 생각입니다. 저는 정치적으로도 보수,진보 모두 아니기 때문에 정치색같은 것은 배제하고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진출처 : kbs news

 

 

 

먼저 김제동씨가 작년에 한 발언은 공식적인 자리이기 때문에 안하는 것이 맞지만 뭐 사람들을 웃기려고 혹여 할수도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이후 증인채택 입장 발언에 관한 태도에는 조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저것이 사실이 아니었다면 단순히 " 죄송합니다. 사람들을 웃기기 위해 있지 않았던 말을 했던 것입니다" 라고 하는 것이 맞지 않았나 싶습니다. 저기서 다른 문제를 걸고 넘어지면서 자신을 감당할 수 있으면 불러라 라고 말하는 태도는 명백히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김제동씨에 대해 악감정이 없는 한 사람으로서 이점에 대해는 정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의원들과 국방부사람들의 생각엔  이런 발언이 군의 이미지를 실추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저는 이러한 발언 때문에 군 이미지 실추가 일어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병장 만기전역을 한 예비군으로서 국방비리, 군의 비합리한 점 등이 가장 크게 군에 대한 이미지를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주위의 군에 다녀온 100에 90명은 군대라는 곳을 믿지 않습니다. 물론 제 주위뿐일 수도 있지만 군 비리, 비합리성, 사건 은폐 등 자신들이 겪은 것들이 이미지를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에 나온 기사중 방산비리만 해도 대표적으로 총알 못막는 방탄폭, 가라앉지 않는 잠수함등 수십개에 달하고 위와 같은 이미지 실추사례들도 수십개가 됩니다.  이러한 것들이 우리의 군 이미지형성에 영향이 크고 위와 같은 문제를 잡는 것이 시급하지, 1년이나 지나 저런 문제점을 집을 만큼 저 발언이 이미지 실추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방산비리 심각합니다.. 군이 폐쇄적인 조직이라 방산업체도 많지 않을 뿐더러, 말도 안되는 논리인 군 기밀이므로 공개할 수 없다 등등 을 통해 작은것에서부터 큰것까지 아주 많은 방산비리가 일어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산비리가 매번 일어날 때마다 처벌은 솜방망이에(몇백억을 해먹은 비리에 보임해직) 이후에도 비슷한 비리가 계속일어나기 때문에 전혀 신뢰가 되지않습니다. 우선 김제동씨의 저러한 발언도 잘못 되었지만, 이런 방산비리등등의 문제에 엄격한 처벌을 통해 앞으로는 국민을 지키는 국방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만 여기서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현역 병장 만기전역한 예비군의 생각이었습니다.  

 

 

 

 

 

 

 

말씀하고 싶으신 의견,생각이 있으시면 주저없이 댓글을 달아주세요.

이를 통해 더 깊은 생각을 하고 발전해나가겠습니다.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눌러주시면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