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실업급여 수급자격

용ss 2017. 1. 10. 11:34

 

안녕하세요 이번에 준비한 포스팅은 실업급여 수급자견 및 조건 등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순전히 제 경험을 바탕으로 정보를 조사하여 준비한 것인데요 아..요즘 안그래도 취업이 힘든데 누가 옮길까 고민할까... 라는 생각이 있으실수도 있겠지만 제가 바로 이직때문에 실업급여 수급자격을 검색해 본 사람이라 이 정보를 함께 나누면 좋을 것 같아 포스팅해봅니다. 회사의 직무가 정말 나와 맞지않거나, 회사가 맘에 안들거나, 개인적인 사정 등으로 회사를 그만두고 새로운 구직 고민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때 실업급여란 아주 좋은 제도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재취업에 대해 불안하고 하겠지만 이 제도가 있어 어느정도 마음이 놓인다는.... 물론 다 커버는 안되겠지만 ㅎㅎ

 

어느정도 사회생활을 하면 실업급여란 말을 이미 많이 들으셨을 테고, 말만들어도 어떤 것인지 잘 아실텐데요. 그래도 한번 그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봐야 할 것 같아요. 국가에서 보조해 주는 돈을 받는것이니 여러가지 조건이 붙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 실업급여의 수급자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우선 실업급여가 무엇인지를 알아야겠죠?

-우선 실업급여란?

 

 

 

실업급여의 정확한 명칭은 '고용보험 실업급여' 입니다. 이 고용보험 실업급여는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급여를 말합니다.  

 

여기서 실업급여에 대해 아셔야 할 것이 실업급여는 실업에 대한 위로금 또는 고용보험료 납부의 대가로 지급되는 것이 아닙니다. 실업이라는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대하여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한 사실이 증명되고서야(실업인정)하고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중 구직급여는 퇴직 다음날로부터 12개월이 지나면 조금의 급여일수가 남아있더라도 지급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퇴직 즉시 신청해야 다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실업급여 안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구직급여, 취업촉진수당, 상병급여,연장급여 등등 아주 그 종류가 많습니다. 크게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제가 생각했던 실업 급여와,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는 실업급여는 아마 구직급여라고 생각됩니다. 위의 많은 종류의 실업급여들에 대해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실업급여라고 하면 가장 많은 사람들이 떠올리는 그 실업급여는 아마 구직급여라 생각되는데요

 

 

 

 

구직급여란 아래와 같은 조건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즉 쉽게말해 180일 이상 근무한 사업장에서 비자발적 이직한 사람이 근로의 의사 및 능력이 있고 적극적인 재취업활동을 하는 경우에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를 말합니다. 여기서 참 어려운게 기간은 180일이라 좀 알기 쉬운데 여기서 말하는 비자발적 이직이란 어떤경우일까요? 저도 이것때문에 어려웠는데요  아래를 보면 조금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즉 퇴직을 권고받는 경우,  기업이 근로계약을 이행하지 않는경우(임금체불,근로조건 계약보다 안좋아짐). 사업장에서의 차별 등 인간적인 괴롭힘 등 위와같은 조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에도 그렇고 대부분은 위의 조건들보다는 자발적인 이직을 많이 하고, 이 때문에 실업급여를 알아보는데요 아래에서 본인이 스스로 사표를 쓰면 구직급여를 받을 수 없나요? 와 같은 궁금증 답은 아래에 있습니다. 자발적 사직이라고 하더라도 이직회피 노력을 다하는등 이직의 불가피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로 인정되면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이와같은 것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저희가 임의로 정의내리기 힘든 부분인데요 이 부분은 전산상으로는 명확히 답을 내릴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고용노동청 센터를 방문하여 친절하신 분들과 상담을 통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상담을 통해 확실한 답을 받았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비자발적 실업보다는 자발적실업의 경우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미리미리 고용노동청을 방문하여 직접 담당자에게 상담을 받으시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절대 어렵지 않으니 미리 겁먹지 많으시고 꼭!!!!방문해보세요  혹은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으로 전화를 통해 우선적으로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근처에 위치한 고용노동청은 아래 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청 찾기 바로가기

 

 

 

 

 

 

여기까지는 아마 가장많은 분들이 궁금해사실 실업급여 중 구직급여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아래의 내용들은 다른 실업급여들에 관해 간략히 정해놓은 것들입니다.

 

 

 

여기까지가 실업급여의 수급자격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구직급여를 받기 위해 노력했던 한사람으로써 마음이 복잡하실 이직준비를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도움이 될만한 다른 포스팅

 

실업급여와 관련된 더 많은 정보는고용보험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모의계산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과 모의계산 포스팅 바로가기

 

 

 

여기서 드리고 싶은 말씀은 구직급여 등 실업급여에 대해 알아볼 때 가장 중요한것은 직접 고용노동청을 방문하여 담당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이 조건이 되는지 않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담당자분들이 우리의 이런 답답함을 가장 잘 풀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생각으로 복잡하실 텐데 겁먹지 말고 직접 상담을 통해 확실히 본인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세요!!! 이만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이직, 구직 화이팅!!

 

 

 

 

 

 

위의 정보글이 유용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도움이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