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및 지원혜택,신청

용ss 2017. 1. 23. 19:58

안녕하세요 저번에 알아본 한부모가정의 자격에 이어

이번 이번 포스팅은 한부모가정의 혜택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될만한 다른 포스팅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포스팅 바로가기 

 

>>한부모가정 신청 포스팅 바로가기

 

저번포스팅에서는 한부모가정의 자격조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 자격에 속한다면 받을수 있는 혜택들에는 경제적 혜택부터 주거혜택까지 아주 다양하고 많습니다. 누릴 수 있다면 누리는게 좋겠죠? 

 

 

지금부터 그 혜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경제적 혜택에 대해 알아볼까요? 

 

위에 기준에 속한다면 아래의 경제적 지원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복지급여 명목으로 아동양육비, 추가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긴급복지지원법, 아동복지법에 따른 지원을 받는 경우에는 중복 지원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부모가족 복지시설에 이미 입수해 있다면 역시나 위의 지원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위에까지는 청소년 이전의 아이들이 있는 한부모 가정을 위한 혜택이었어요.

 

 하지만 만약 청소년 한부모가정에는 더 많은 돈이 들겠죠? 청소년 한부모가정이라면 아래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중복수혜는 안되도록 되있습니다.

 

 

위와 같은 직접적인 경제적 지원 이외에도 사업에 필요한 자금, 아동 교육비, 의료비, 주택자금을 저금리로 대출도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대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한 전기료,이동통신료, 도시가스요금, 수수료 등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각 각의 회사에 전화하여 직접 문의를 해야합니다.

 

 

또한 위와같이 몇백원하는 주민등록 수수료부터, 자동차 검사 수수료 감면까지 혜택이 아주 다양합니다.

 

 

이외에도 취업지원, 복권판매 및 공공기관 매점 우선 설치권, 문화이용권등의 지원을 받을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것들이 경제적인 혜택이였는데요 그 범위가 아주 많죠? 비록 하나하나가 아주 크게 도움은 안될지라도 이러한 혜택들을 잘 이용한다면 아주 크게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두번째 혜택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두번째로 주거지원 혜택에 대해 알아볼까요? 

 

 

 

한부모 가정에게는 국민주택 분양시 일정 한도내에서 우선권이 주어지며 임대주택 또한 일정범위 내에서 특별공급이 됩니다. 그리고 장기 공공임대주택 임대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경제적 지원 못지않게 주거지원 또한 아주 크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혹 위의 임대주택 혜택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복지시설에 절차가 까다롭고 번거롭긴 하지만 일정기간 동안 입소할 수 있습니다. 정 힘들고 할 때는 이방법 또한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위의 복지시설 입소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입소하여도 생활보조금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복지시설별로 방과후 아동지도, 아동급식비 지급(자립시설 제외), 심리·정서적 전문상담 및 심리치료 지원과 같은 혜택들도 주니 생각있으시다면 한번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세번째이자 마지막으로 법률지원혜택과 상담 및 정서지원혜택에 대해 알아볼까요?

 

 

 

우선 법률지원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양한 법률관련하여 상담부터, 소송대리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기능 회복과 정서적으로 자립강화 위한 가족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혜택들이 참 다양하죠? 사실 위가 아주 대표적인 혜택들이고 이외에도 다양한 혜택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한부모가정 지원혜택 바로가기

 

이 사이트에 가면 여러 혜택들이 나와있습니다. 한번 참고해 보시고요

 

>>한부모가정관련 다양한 사례 바로가기

 

이곳에 가시면 다양한 사례 및 혜택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터넷으로 정보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실무자와의 상담을 통해 내가 이용가능한 혜택은 무엇이고 다른 혜택들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한부모가정 신청을 위해선 동사무소를 방문해야할텐데요 미리 방문하여 혜택들과 자격요건, 신청시 필요한 서류등을 준비하셧으면 좋겠습니다. 위 정보들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될만한 다른 포스팅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포스팅 바로가기 

 

>>한부모가정 신청 포스팅 바로가기

 

 

 

위의 정보글이 유용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도움이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