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사회초년생 돈관리 재테크 포토폴리오 분산투자 시작하기

용ss 2019. 8. 20. 16:30

안녕하세요 블로거 용입니다.

블로그에 글쓴지가 언젠지도 모를정도로 소흘했었네요...

앞으로는 여러가지 정보/ 생각/ 등을 꾸준히 쓰는 용이가 되보도록하겠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로 나온지도 어느덧 조금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도 사회초년생티를 벗지 못했네요

그래도 조금이나마 월급돈관리 /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면서 느낀 것등을 써보며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재테크관련 처음 글에서 말씀드렸던 것은 목돈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인데

목돈을 만드는 방법으로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적금이 있습니다.

 

요즘 갈수록 금리가 낮아짐(은행이자가 낮아짐)으로 인해 금리 높은 곳을 찾기가 힘든데

그래도 가끔씩 이벤트로 단리이긴 하지만 3-4프로 적금이 있으니 분산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상대적으로 고금리상품이라면 한달에 얼마까지 밖에 넣을수 없도록 한도가 있고, 단리 상품이긴 하지만 그래도 그냥 통장에만 넣어두는 것보다는 이자가 높으니 여러 상품들을 통해 적금을 드는 것이 이득입니다.

 

물론 이렇게 분산하여 투자하면 그냥 통장에 모으는 것처럼 쌓이는 돈을 보며 느끼는 희열 및 성취감을 통한 동기부여는 적겠지만 돈을 쬐끔이라도 더 모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몇백원 몇천원이겠지만 이거로 군것질이라도 더 할 수 있다는.... 일단 저의 경우엔 이런식으로 여러곳에 상대적으로 고금리 상품에 적금을 계속해서 넣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본인 자산 포토폴리오를 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 공격적인투자 / 안정적인 투자 / 두개를 병합한 투자 / 이런식으로 나눈다면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중간적인 투자 방법을 선택한 것 같습니다. 물론 성공적인 투자를 통해 돈을 벌면 좋겠지만 세상일이 언제나 내가 뜻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투자가 망할 경우라도 최악의 경우를 피하기 위해 일정 금액은 적금과 예금으로 모으고 있습니다.

 

※예시이니 느낌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길 바라며 아래 예시를 들어봅니다 ㅎ

 

예를 들어 보면 매달 월급을 받으면 일정 금액은 적금을 통해 목돈모으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금액은 소비 / 부모님 용돈 / 추가적인 투자 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적금들이 만기되면 이중 일부는 예금으로 전환하여 투자보다는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고 나머지 일부는 투자용으로 하여 여러곳에 넣고 있습니다.

 

 

 

일단 제가 현재 가진 자산 포토폴리오는 대략적으로 이런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만약 제가 5천만원이 있다고 치면 이런식으로 여러곳에 분산투자를 하여 넣었습니다.

 이런식으로 본인이 공부하고 투자하고 싶은 곳에 분산하여 넣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몇년 후에는 저 포토폴리오에 부동산도 추가되겠죠? 무조건적으로.... 제가 비트코인과 달러 금을 현재 가지고 있는 이유는 요즘 R의 공포라고 해서 경기침체가 올 것이라 예상되고 안전자산 등이 강조되기 때문이고, 비트코인은 제가 예전부터 코인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조금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본인이 생각하기에 이상적인 포토폴리오를 먼저 만들어 보는 것이 앞으로 자산관리하기 편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제 실패한 경험에 비추어 드리면 저처럼 이렇게 포토폴리오를 구성하며 여러곳에 투자할 때 본인이 알고 있는 혹은 본인이 흥미를 느끼는 곳에 대해 공부하시면서 하나하나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주식으로 돈을 조금 잃었거든요...물론 잃으면서 배운다는 말처럼 이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긴 했습니다.  그 이후로는 공부를 하며 하나씩 투자하고 있습니다.   

 

 

 

위의 정보글이 유용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도움이된답니다.


말씀하고 싶으신 의견,생각이 있으시면 주저없이 댓글을 달아주세요.

이를 통해 더 깊은 생각을 하고 발전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