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주택청약 신청방법 알아보기

용ss 2017. 6. 29. 00:13

안녕하세요 블로거 용입니다.

예전에 알아본 주택청약 1순위 조건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청약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지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을 아마 만드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특별한 준비없이 2순위로도 청약이 가능하지만 확률이 떨어진다는 사실... 혹 아직까지 청약 1순위를 만들지 못하셧거나 주택청약 1순위 조건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 포스팅 바로가기

 

 

청약 1순위 조건을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내집마련의 꿈을 갖고 신청한 청약에 당첨된다면 모았던 돈에 대출을 조금 끼고라도 내집을 마련하겠죠? 그런데 그러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주택청약에 신청을 해야 당첨이 되던지 안되던지 하겠죠? 그래서 이번에 준비한 포스팅은 주택청약을 신청하는 방법에 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신청방법이 복잡하고 그럴것 같지만 엄청 간단합니다.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청약통장이 가입된 각 은행에 직접방문해하여 신청가능

 

본인(배우자포함)이 신청도 가능하고,제3자가 대리신청도 가능합니다. 가시는 분들에 따라 아래의 청약신청시 필요한 서류를 잘 읽어보시고 준비해가셔서 여러번 왔다갔다 하시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ㅎ

 

 

 

 

그런데 회사업무도 바쁘고 할일도 많은데 직접 가기 번거로우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은 아래의 2번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2.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여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요즘은 인터넷으로 몇번의 클릭만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준비물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미리 청약을 위해 조건등을 준비를 해놓으셨다면 원하는 청약이 나올 때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몇번의 클릭으로 도전해 보실것을 권장드립니다.

 

 

준비물공인인증서라는 사실 기억해두세요!

 

 

 

 

위의 2가지 방법 중 첫번째 방법은 자신이 가입한 은행을 방문하시면 친절히 설명받으실 수 있을텐데요 그렇다면 두번째 방법인 인터넷으로 청약신청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포털에서 검색등을 통해 아파트 투유라는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청약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는 청약신청 뿐 아니라 각 청약과 분양들에 대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고 당첨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청약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으니 꼭 청약을 신청하시지 않더라도 참고해보세요.

 

단, 국민은행 청약통장을 갖고계시다면 투유 홈페이지가 아닌 국민은행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파트투유 청약신청 바로가기

>>국민은행 청약신청 바로가기

(클릭시 이동되므로 글 아래 있는 바로가기를 이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메인화면에서 1번과 2번에서 아파트,오피스텔,뉴스테이 원하는 주거형태를 클릭해줍니다.

 

단, 1,2번은 같은 것이므로 아무거나 하여도 상관없습니다.

 

 

출처 : 아파트투유 공식홈페이지

 

 

 

 

 

원하는 주거형태로 신청바로가기를 클릭하셨다면 필요한 프로그램을 깔라고 나올텐데 깔아주시고 다음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청약신청절차는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3. 신청바로가기를 누르셨다면 여러가지 약관들이 나올텐데 찬찬히 읽어보시고 동의하시면됩니다. 그리고 화면을 아래로 내리다보면 있는 청약신청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단,위 화면에도 서비스 이용시간이라고 나와있지만 중요하기 때문에 때문에 다시한번 올려보겠습니다.

 

 

청약신청해당청약신청일 08:00-17:30분입니다. 이 시간을 놓치지 않게 미리 하세요. 그리고 청약신청내역조회와 청약신청취소와 관련된 시간도 안내되어 있습니다.

 

 

 

 

4. 신청을 누른 후 로그인을 해줍니다.

 

 

단 이 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공인인증서는 돈을주고 유료로 신청하는 증권용 공인인증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흔히 은행/신용카드를 위해 발급받는 범용공인인증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로그인하면 나오는 청약신청 화면에서 현재 청약접수중인 주택들 중 청약신청하길 원하는 주택명을 선택후 다음단계를 눌러줍니다.

 

 

 

 

 

6.주택형을 선택해줍니다.

 

전용면적을 잘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것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꼭 크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당첨이 된 이후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7.청약제한 사항을 확인 후 기타정보들을 입력해주고 청약신청금 납입-청약신청내역 확인 순으로 진행 해주시면 청약신청이 끝납니다.

※참고

 

진행과정중 최하층(1층 또는 가장 낮은 층) 우선배정에 대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첨확률에 영향을 주지 않고, 당첨된 후 동과 호수를 배정할 때 이것이 반영됩니다. 혹시 전세나 월세를 줄것이 아닌 내가 몇년간 살 내집이라면, 가뜩이나 요즘 층간소음으로 많은 갈등이 있는데 어린 아이들이 있는지등 여러가지 고려해보고 선택하시도록 하세요. 물론 된 다음에 생각해야하겠지만 집값도 고려해보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의 순서를 따라하신다면 어렵지않게 주택청약 신청을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주택청약 1와 신청방법도 알았겠다 청약하는 곳들을 잘 살펴보시고 좋은곳에 넣으셔서 꼭 당첨되셨으면 합니다. 단 신청하실떄는 꼭 이것저것 고려해보시고 당첨되셔서 모두 내집마련의 꿈 실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

 

>>주택청약 1순위 조건 포스팅 바로가기

 

>>아파트투유 청약신청 바로가기

 

>>국민은행 청약신청 바로가기

 

 

위의 정보글이 유용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도움이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