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4대보험 가입/미가입증명서 발급방법

용ss 2017. 7. 3. 16:29

안녕하세요 블로거용입니다.

이번포스팅은 4대보험 가입 미가입여부를 증명해줄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직장생활을 하시다보면 4대보험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에 자동으로 가입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저기서 무언가를 할 때 이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요구하곤합니다. 아마 이것으로 재직중인 것을 확인하려는 것 같습니다. 혹, 4대보험 미가입 증명서를 요구하는 곳도있습니다. 제가 회사를 다니지 않을 때 교육을 듣고 수강료를 환급해준다던지 할 때 취업준비생임을 증명할 때 등에는 이러한 서류가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이 4대보험 각각이 취급하는 기간이 다르다보니 서류를 따로 떼기는 힘든데요, 이 4곳을 연계해서 한곳에서 4대보험 가입 또는 미가입 증명서를 발급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간단히 이 증명서를 발급발을 수 있는데요 그 방법에 대해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발급받으실때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발급시 거의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 바로 공인인증서입니다.

 

그리고 출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프린트가 필요합니다. 단, 이 프린트는 위조/변조방지를 위한 보안솔루션 적용이 가능하여야 한다는... 특수프린트가 아닌 대부분의 프린터는 지원되므로 걱정하지마세요ㅎ

 

 

 

 

 준비물을 준비하셨다고 생각하고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포털에서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혹은 4대보험을 검색하여 들어갑니다.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는 근로복지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고용노동부, 국민연금공단에서 연계하여 운영되는 홈페이지로 이곳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

이곳 홈페이지 바로가기는 글 마지막에 넣어두겠습니다.

 

 

 

 

 

2.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메인화면에서 증명서발급- 증명서 신청/발급을 클릭합니다.

 

 

 

보안프로그램 설치도 해줍니다.

 

 

 

어랏 눌렀는데 다시 메인화면이 나오죠?

 

걱정하지마세요 보안프로그램 설치하면 원래 메인화면으로 다시 이동된답니다.

 

 

3. 다시한번 증명서 발급-증명서 신청/발급을 클릭해줍니다.

 

 

 

 

 

 

4. 화면에서 개인비회원을 클릭-이용약관 읽으시고 동의-주민번호 입력-공인인증서 인증을 해줍니다.

 

처음 화면이 자동으로 사업장회원로그인 화면일텐데 4대보험가입/미가입증명서 발급시에는 로그인할 필요없이 개인비회원의 경우에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준비하였던 증명서를 발급받을 본인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비밀번호입력-확인 을 누르시면 됩니다.

 

 

 

 

 

 

로그인하면 뭔가 또 설치하라고 합니다. 보안을 위해서라고하니 다음 순서를 따라 설치해줍니다.

 

 

 

 

 

 

이렇게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모든 켜진 브라우져들이 종료된다고 합니다. 다 꺼질텐데 설치전 미리 중요한 인터넷창 사이트 등은 기억해놓으시거나 즐겨찾기 추가등을 해두십시요. 

 

 

 

 

 

5.설치가 완료되니 인터넷창이 다 꺼지네요. 인터넷을 다시 켜서 갑작스런 종료에 따른 복구(Restore Session)를 누르시거나 4대보험 보험 연계센터로 다시들어가 위에나온 1번에서 4번까지의 과정을 반복해줍니다.

 

 

 

 

6. 5번을 완료하시면 드디어 로그인이 되며 마이페이지가 나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증명서 신청/발급을 눌러줍니다.

 

 

 

 

7. 증명서 발급과 관련한 사항을 아래에서 확인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창의 내용은 4대사회보험 증명서는 현재시점만 확인이 가능하다고합니다. 만약 과거시점에 4대보험 증명서를 원할경우엔 원하시는 보험의 공단으로 직접 요청해야한다고 합니다.

 

 

 

 

 

 

 

8.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 청구서를 작성하고 신청을 누릅니다.

 

화살표가 가르키는 아래를 보시면 4대보험 가입내역을 청구한다고 되있는걸로 봐서 이것이 증명서의 효력이 어느정도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7번과 같이 신청하면 처리중이라고 뜨는 증명서 신청발급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새로고침 F5 버튼을 눌러줍니다. 처리중 >>> 출력가능으로 바뀌는데 출력을 누르시면됩니다.

 

 

↓↓↓↓↓↓↓

 

 

 

 

 

 

9. 이제 출력해주면 드디어 4대보험 가입/미가입 증명서 발급이 끝납니다.

 

단 주의사항

 

증명서는 1회 출력후에는 재출력이 불가능하니 재출력시에는 다시신청해야합니다.

 

 

 

 

 

 

이제 4대보험 가입/미가입증명서 발급방법을 알아보셨으니 직접 발급받으러 가셔야겠죠?

 

>> 4대보험 정보연계사이트 바로가기

 

 

여기까지가 4대보험 가입/미가입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절차가 복잡해보이는데 막상 직접해보시면 금방 하실겁니다. 모두 잘 받으실거라 믿고 이만 용이는 물러가겠습니다.

 

^^모두 좋은하루되세요

 

※ 4대보험 관련도움이 될만한 포스팅

 

>>국민연금 계산법 포스팅 바로가기

 

>>4대보험 계산기 포스팅 바로가기

 

>>국민연금납부내역 조회하기 포스팅 바로가기

 

 

위의 정보글이 유용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도움이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