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수령액 알아보기

용ss 2017. 7. 25. 15:55

안녕하세요 블로거 용입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중 노령연금의 수령나이와 수령조건, 수령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령화가 되면서 평균연령은 점점 높아지는데 노후에 대한 준비는 충분치 않고 걱정만 늘어가시죠... 다행이 이 글을 쓰는 저는 아직 젊기때문에 그나마 앞으로의 노후계획을 세우면 되지만 저희부모님을 보면 부모님 세대는 걱정이 참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노후대비가 충분치 않다면 그나마 기댈 수 있는 것이 지금까지 냈던 국민연금을 노령연금으로 받는건데요. 그래서 이번포스팅으로 국민연금 중 노령연금에 대해 포스팅해봤습니다. 제가 듣기로는 회사를 정년퇴임해도 바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태어난 년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나이가 정해져 있다고 하더라고요. 이 글을 읽으시고 노후대비를 하실 때, 본인의 국민연금인 노령연금을 수령나이, 수령액를 고려하여 노후계획을 세우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글 맨 아래에 도움이 되실만한 포스팅 바로가기링크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국민연금 중 노령연금의 수령나이, 수령액 등 국민연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의 종류

 

 

우선 지금까지 냈던 국민연금은 나이가 들거나 장애,사망으로 인해 소득 감소시 일정한 급여를 지급하여 소득을 보장해주는 사회보험 중 한가지입니다. 이러한 급여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노령연금,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사망일시금이 있습니다. 저는 이 중 보편적인 노령연금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노령연금

 

 

노령연금국민연금의 일종으로 국민연금 가입 10년 이상이고, 60-65세가 된 때에 기본연금액과 부양가족연금액을 합산하여 평생동안 지급되는 연금입니다.

 

 

 

노령연금의 종류와 수급요건

 

 

노령연금은 다시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기본적으로 출생년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기본적인 노령연금과 55세 이후에 신청하여 미리 받게되는 조기노령연금, 그리고 배우자와 이혼하여 나눠서 받게되는 분할연금이 있습니다.    

 

 

 

 

노령연금 수령나이

 

그럼 이 국민연금 중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면 언제부터 받을 수 있을까요? 노령연금의 경우 태어난 출생연도에 따라, 노령연금의 종류에 따라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연금 수급 개시 연령, 즉 받을 수 있는 나이가 다릅니다. 1952년생 이전, 1953,54,55,56년생, 1957,58,59,60년생, 1961,62,63,64년생.... 등등 으로 나뉘니 아래의 표를 참조하여 출생년도와 연금종류에 따라서 보시면 됩니다. 

 

 

※참고

글 맨아래쪽에 주의할 사항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수급연령에 따라 수령액이 달라지니 참고하세요

 

 

 

 

 국민연금 수령액

아래의 주의하셔야 할 점 2가지는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을 알아보는 방법은 계산기를 이용해 단순히 예상해보는 방법과 실제 본인인증을 통해 더 정확히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제가 다뤘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이 되므로 이 글을 다 읽으시고 참고하실분들은 참고하세요.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포스팅 바로가기

 

그리고 아주 간단하게 대충 예상할 수 있는 예상 수령액 월액표를 첨부합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단, 이 때 주의하셔서 알아두셔야 할 점이 2가지 있습니다.

 

아래의 2가지 경우처럼 국민연금 평균소득이상의 수입이 있으신 경우, 조기노령연금을 신청하신 경우엔 수령액이 줄어들게 되므로 꼭 확인해 보시고 어떤 것인지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첫번째

 

노령연금을 언제 받느냐, 즉 위의 3가지 중 기본적 노령연금을 받느냐 혹은 조기에 신청하여 조기노령연금을 받느냐에 따라 국민연금 수령액이 달라집니다.   

 

 

 

두번째

 

 

또한 만약 내가 60세가 되어 연금을 수령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일을 하여 국민연금 전체가입자의 평균소득월액을 초과하는 경우엔 국민연금 수령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시면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가 설명이 잘 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여기까지 해서 국민연금 중 노령연금의 수령나이와 예상수령액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포스팅을 참조하여 튼튼한 노후설계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아직 어리지만 지금부터 재테크와 이런저런 정보들을 모으며 앞으로의 미래를 준비해야겠습니다. ㅎㅎ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모두 좋은하루되세요^^

 

 

※참고

 

아래는 도움이 되실만한 포스팅들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법 포스팅 바로가기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포스팅 바로가기

 

>>국민연금 신청방법 포스팅 바로가기

 

>>기초노령연금 수급조건 및 요건,신청방법 등 포스팅 바로가기

 

 

 

 


위의 정보글이 유용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도움이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