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국민노령연금 신청방법과 필요서류 알아보기

용ss 2017. 7. 26. 22:22

안녕하세요 블로거 용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노령연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국민연금 중 노령연금의 수령나이,자격조건,수령액에 대해 알아봤죠? 그렇다면 이제 노령연금이 어떤것이고 언제 받을 수 있는지 알았는데, 그렇다면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아무것도 안하고 나이가 되면 자동으로 나오는 걸까요? 그렇다면 제가 이번 포스팅을 하지 않았겠죠?ㅎㅎ 자동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 신청기한도 있기 때문에 받을 수 있으시다면 바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아마 노후에 꼭 필요한 연금이니만큼 다들 아시고 계실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만큼 노후에 중요하기 때문에 다시 한번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그렇다면 지금부터 신청방법과 신청에 필요한 서류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신청 청구인

 

우선 신청방법에 앞서 국민연금의 청구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칙적으로 국민노령연금은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수급권자 본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물론 예외란 것도 있겠죠? 법정대리인이거나 임의의 대리인이 신청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렇다면 그것을 증명할 부가적 서류등이 필요하겠죠

 

 

 

 

청구방법과 청구장소

 

그렇다면 이제 신청하는 방법과 신청장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직접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청구하시거나 혹은 인터넷,우편,팩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방하여 청구시에는 별도로 서면청구서를 작성할 필요 없이 담당자와 상담하며 청구서 내용확인후 전자서명을 통해 간단히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기 곤란한 상황이시거나 귀찮으시다면 인터넷을 통해 집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시에는 당연히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다른 서류들도 필요합니다. 신청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따로 자세히 설명해놓았습니다.

 

 

 

 

 

구비서류

 

그런데 신청할 때 단순히 몸만가면 안되겠죠? 노령연금 지급청구서, 본인을 증명할 신분증과 연금을 수령할 수급권자의 계좌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론 위의 서류만 있으면 되지만 부양가족연금계산대상자이시라면 가족관계증명서 혹은 혼인관계증명서가 필요하고, 분할연금 대상자이시라면 혼인관계증명서(상세)가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제적등본과 같은 서류가 추가될수도있습니다. 

 

 

 

 각각의 경우에 따라 필요한 서류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청구기한

 

 

그런데 제가 위에서 연금을 신청해야만 한다고 말씀드렸죠? 노령연금의 경우 청구기한이 있어 노령연금 수급권이 발생한 시점으로부터 5년내에 신청하지 않으시면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노령연금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마 모든분들이 노후에 대한 대비책이고, 지금까지 열심히 노력해서 들어놓은 연금이기 때문에 다들 신청하실텐데,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는데 꼭 기간내에 신청해서 받으세요.

 

 

 

 

 

인터넷 찾아가는 연금서비스로 국민연금 신청방법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이때는 공인인증서와 다른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신청 바로가기

 

 

이 링크에서 연금서비스 신청 및 조회를 누르시고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설명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국민노령연금 신청방법과 필요한 서류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 노후에 큰 도움이 되어줄 국민노령연금을 잘 실청하시고 계획했던 노후도 편안하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참고

 

아래는 도움이 되실만한 포스팅들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법 포스팅 바로가기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수령액 포스팅 바로가기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포스팅 바로가기

 

>>기초노령연금 수급조건 및 요건,신청방법 등 포스팅 바로가기

 

 

위의 정보글이 유용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도움이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