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주민등록증 인터넷재발급 신청방법

용ss 2017. 8. 15. 00:37

안녕하세요 블로거 용입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주민등록증 인터넷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인임을 증명하기위해, 본인확인을 위해 등등 여기저기에서 신분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아마 자주 필요한 신분증을 항상 지갑에 넣어 몸에 지니고 다니실텐데요. 지갑에 넣어다니면 한번씩 지갑 자체를 잃어버려 신분증과 신용카드등을 재발급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죠? 저도 지갑을 잃어버린 경험이 몇번 있는데, 사실 이때 신용카드같은 경우엔 걱정이 되지만 바로 카드사에 전화하여 정지와 재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발급에 많이 번거롭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신분증 같은 경우에는 주민센터 등을 방문하여 신청하고 몇일 기다렸다가 다시 방문하여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아마 위와같은 경험들이 다들 있으실거라고 생각하는데요. 2017년 7월에 주민등록법 시행령이 다시 개정되면서 이제는 주민등록증 신청을 인터넷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민증이 발급되어 찾으러 갈때는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해야하겠지만, 신청하러 가는 번거로움은 사라졌다는 사실...이 개정되어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은 인터넷과 방문신청을 통해 가능한데, 제가 관심이 있는 것은 인터넷 재발급신청이라는 ...그렇다면 지금부터 주민등록증 인터넷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준비물,필요한 것

 

공인인증서, 민증사진1장, 결제할 결제수단

 

제가 나라 등의 기관에서 인터넷에서 발급받을 때는 공인인증서가 거의 필수라고 누누이 말씀드렸죠? 역시나 이번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시에 본인확인등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또한 인터넷접수니 주민등록증에 쓰일 사진이 컴퓨터 파일로 있어야겠죠?단 사진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cmX4cm 또는 3.5cmX4.5cm의 귀와 눈썹이 보이는 탈모상반신 사진1장입니다. 그리고 재발급 비용은 5천원이고 부가수수료가 2백원으로 총 5200원을 카드결제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준비물을 갖췄으면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재발급 신청방법

 

 

1. 포털 등에서 정부24를 검색하여 민원24로 접속합니다.

 

나라에서 운영하는 대표 사이트로 여러가지 민원서비스 등을 제공해줍니다.

 

>>정부24홈페이지 민원24 바로가기

(클릭시 바로 이동이 되니 다 보시고 누르실것 추천)

 

 

 

 

 

 

 

 

2.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3. 로그인 후 메인화면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재발급시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아래 순서에 따라 작성해줍니다.

 

필요한 정보들을 넣어주고, SMS신청 및 약관등에 동의해줍니다.

 

 

 

 

 그리고 구비서류란에서 준비한 사진을 파일추가하여 첨부해줍니다.

 

 

 

 

 

주민등록증이 재발급 되면 방문하여 찾을 수령기관을 선택하여준 후 민원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5. 이제 신청하셨으면 공인인증서로 한번 더 확인해주고 결제해주시면 신청이 끝납니다.

 

 

 

 

 

 

카드,계좌이체,핸드폰 등으로 5200원을 결제를 하시면 신청완료 됩니다. 

 

이제는 카카오페이로 간단히 결제도 되는군요 ㅎㅎ

 

 

 

 

 

 

참고

 

주민등록증 인터넷재발급 신청 후에는 아래와 같이 주민등록증 발급상황조회를 통해 재발급이 얼마나 진행되었나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 간단하죠? 여기까지가 주민등록증 인터넷재발급 신청방법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이제는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신청할때는 주민센터 등을 굳이 방문할 필요없이 인터넷으로 간단히 신청하고, 발급완료후 수령할 때만 잠깐 드르면 되는 아주 편리한 세상이네요 ㅎㅎ 모두들 아예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으실 일이 없었으면 좋겠지만, 혹시 있으시다면 인터넷발급을 유용하게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두 좋은하루되세요^^

 

 

 

 

위의 정보글이 유용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도움이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