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과 대출 소득분위 확인방법

용ss 2017. 7. 23. 21:42

안녕하세요 블로거 용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저번에 올린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에 이어

이번엔 대출을 받기 위해 필요한 소득분위 확인과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한국장학재단의 생활비 대출에 대해 알아보셨죠? 한국장학재단에서 주는 장학금과, 대출상품들은 낮은 소득분위를 가진, 쉽게말해 소득이 많이없는 가정의 대학생분들에게 우선 혜택을 주는, 정부에서 관리하는 장학금과, 대출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형편이 어려운 경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러한 장학금과 대출들은 소득분위에 따라 지원범위가 달라지고, 자격조건이 되고 안되고가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득분위 확인방법을 통해 미리 자격이 되는지 등을 알고 계셔야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이러한 대출을 받기위해 필요한 소득분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런데 그것에 앞서 도대체 소득구간분위란 뭘까요?

 

우선 소득구간분위란 우선적인 학자금지원 대상자 선정을 위해 신청한 대학생 가구의 소득과 재산을 조사하여 소득인정액을 소득구간별로 나누어 놓은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소득분위에 따라 장학금 또는 대출자격이 될수도 있고, 또한 장학금과 대출을 지원 받을수 있는 금액도 달라집니다.

  

출처 : 한국장학재단

 

 

 

 

 

그렇다면 국가장학금 신청 또는 학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선 나의 소득분위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야겠죠?

 

 

소득구간분위 산정은 간단하게 보면 아래순서로 진행됩니다.

 

 

출처 : 한국장학재단

 

 

 1.학자금지원신청

2.가족정보제공동의

3. 소득재산조사

 

이런 순으로 진행됩니다. 아래는 조금 더 자세한 설명입니다.

 

 

출처 : 한국장학재단

 

 

 

  

가장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이렇게 위처럼 장학금 또는 대출의 지원신청을 통해 보건복지부의 사회보장정보시스템으로 알아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우리 가구의 소득재산조사를 위해 가구원의 동의도 받아야 하고 이 과정에서 시간도 오래 걸린다는.....

 

 

참고

장학금, 대출등의 신청에 필요한 준비물공인인증서이니 꼭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당장 알고 싶은 것은.... 내가 과연 자격이 될까라는.... 이렇게 정확하진 않지만 대략적으로 알아보는 방법은 2가지 있습니다. 그냥 진짜 간단히 직접 계산하는 것 또는 소득산정모의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첫번째 방법은 아래의 방법으로 대략적인 계산을 통해 자격여부조건을 알 수 있습니다.

 

1. 소득인정액을 산정해봅니다. 단,직접해보는 것은 보건복지부와는 조금의  오차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 

 

출처 : 한국장학재단

 

 

 

아래 링크에 소득인정액 산출방식에 관한 더 많은 정보와 예시들이 있으니 참고하시어 계산하시거나  혹은 모의계산기를 이용 하시면 됩니다.  

 

>>소득산정방식 알아보러 바로가기

 

 

 

 

2. 계산한 소득인정액이 소득분위표에서 어디 구간분위에 속하는지 확인하면 끝! 

 

, 출처 : 한국장학재단

 

 

두번째 방법은 그냥 소득산정 모의계산기를 이용하여 어디 구간에 속하는지 확인하면 끝납니다.

 

 

 >>소득산정 모의계산기 바로가기

출처 : 한국장학재단

 

 

 

2. 위와 마찬가지로  계산한 소득인정액이 소득분위표에서 어디 구간분위에 속하는지 확인하면 끝! 

 

 

출처 : 한국장학재단

 

 

 

 

 

 

여기까지가 소득분위 확인방법들이었습니다. 물론 가장 정확한 것은 장학금 또는 대출 등을 신청하여 알아보는 것이지만, 직접 계산하거나 모의계산기를 통해서도 대략적으로 유추는 가능하다는 사실 ㅎㅎ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한국장학재단의 국가 장학금, 학자금 대출등에 필요한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위의 정보글이 유용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도움이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