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세금관련

1가구2주택양도소득세 면제조건,비과세 요건

용ss 2017. 8. 10. 23:59

안녕하세요 블로거용입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1가구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 비과세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뉴스를 틀면 8월2일 대책으로 부동산 시장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고 하죠? 특히 정부에서는 강남지역에 대해 다주택을 소유한 사람들이 임대사업자로 전환하도록 만들게 압박을 주고 있다고 하는데요. 앞으로가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부동산을 거래하거나 할 때 중요한 것 중 한가지가 바로 양도소득세입니다.

 

저번포스팅에서 양도소득세란 무엇인지와 계산방법, 계산기 그리고 1가구1주택일 경우 양도소득세 면제받는 비과세 조건에 대해 알아봤죠?

 

★참고

 

>>양도소득세란 무엇인가, 그 계산방법과 자동계산기 포스팅 바로가기

>>1가구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기준과 조건,비과세 요건 포스팅 바로가기

 

 

그런데 1가구2주택일 경우에도 양도소득세를 면제받는 조건, 즉 비과세 요건이 있다는 것도 알고 계시나요? 양도소득세가 작은 액수가 아닌만큼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혹 아시더라도 한번 더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1가구2주택양도소득세 면제조건,비과세 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가구2주택양도소득세 비과세 요건에는 크게 5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것이 양도소득세는 비과세가 되더라도 재산세는 내셔야 한다는사실은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재산세의 기준이 6월1일이니 이점을 고려하여 부동산 거래를 하시고, 혹 잔금을 나중에 치룸으로써 양도소득세를 절세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는 사실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사로 인해 새 집을 산 경우

 

주택을 취득한 지 1년이 지난 후 새 주택을 취득할 경우, 이전 주택을 3년안에 팔면 양도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단, 예전주택을 2년이상 보유해야 합니다. 즉 기존 집을 산지 2년이 되었고, 추가로 새집을 산지 3년안에 기존 집을 판다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혹 2년이 안되신다면 2년을 채우고 새집을 산지 3년안에만 파시면 면제조건에 해당이 됩니다.

 출처 : 국세청홈페이지

 

 

 

 

결혼할 때 각자 집을 소유하고 있다면? 부모님과 합칠 때에는?

 

 

 

결혼하면서 집한채도 서로 마련하기 힘들테지만... 흔치 않게도 각자의 집을 소유하고 결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도 1가구2택이 되는데, 결혼한 날로부터 5년이내 2년이상 보유한 주택을 파시면 또한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국세청홈페이지

 

 

또한 부모님과 자녀가 합쳐서 1가구에 2주택이 된 경우에도 위와 같이 합친지 5년이내 2년이상 보유한 집을 팔게되면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출처 : 국세청홈페이지

 

 

 

집을 상속받게 되어 2주택이 되는 경우

 

 

부모님께 집을 상속받는 경우본래 가지고 있던 집을 양도해야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때, 기존 집을 2년이상 보유했어야 하는데, 특별히 기간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산지 얼마 안된 집이라면 2년을 갖고 계시다가 파시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국세청홈페이지

 

 

수도권 이외의 주택을 부득이하게 취득하게 되는 경우

 

 

근무지의 지방발령, 질병 등의 이유, 자녀문제로 인한 이사 등으로 부득이하게 수도권 밖에 있는 주택을 취득할 시, 기존 주택을 3년이내 양한다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임대사업자로의 전환

 

 

다가구 주택소유시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하고 거주용주택에 2년이상 거주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임대사업 소득에 따른 세금을 내야한다는...

 

출처 : 국세청홈페이지

 

 

 

여기까지 1가구2주택의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8월2일대책으로 부동산시장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지금, 그리고 꼭 지금같은 상황이 아니더라도 이러한 양도세 면제 조건은 알아놓는 것이 도움이 많이됩니다. 취득세와 양도소득세를 잘 계산하시어 부디 혜택들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여기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좋은하루되세요^^

 

★참고

 

>>양도소득세란 무엇인가, 그 계산방법과 자동계산기 포스팅 바로가기

>>1가구1주택 양도소득세 면제기준과 조건,비과세 요건 포스팅 바로가기

 

 

 

위의 정보글이 유용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바로아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도움이된답니다.